굴뚝날도래 애벌레가 등에류 애벌레를 먹고 있는 걸 봤습니다. 굴뚝날도래 애벌레가 육식성인가요?
정말 감사드립니다. 그리고 제가 관찰한 바로는,...... 띠무늬우묵날도래가 굴뚝날도래를 공격해 먹기도 하더군요. 물론 낙엽을 주식으로 먹는 것 같습니다. 그리고 궁금한 것이 또 있는데요. 사진을 좀 봐 주시겠습니까? 달리 도움을 구할곳이 없어 실례를 무릅쓰고 올립니다.
사진을 보면 굴뚝날도래가 번데기를 만드는것 같습니다. 그리고 다른 사진을 보면 우화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 같은데,......순서를 모르겠습니다.
어떤 것은 날개는 짧은데 몸은 성체를 닮았고 어떤 것은 날개는 다 자랐는데 모습은 번데기의 모습입니다. 애벌레 상태에서 집의 앞 뒤를 막고 번데기가 된 다음 사진의 검은 개체처럼 물속에서 생활하다가 완전히 우화를 하는 것인지요? 부탁합니다.
매번 답변이 늦어지게 되네요 ^^ 한동안 낙동강에서 허부적 거리고 있다가 엊그제 연구실로 돌아왔거든요...
날도래류는 전형적인 완전변태를 하는 곤충입니다. 알 - 유충 - 번데기 - 성충
반면 하루살이류는 불완전변태를 하는 곤충이지요. 알 - 유충 - 성충
보내주신 사진에서도 유충에서 번데기로 진행된 모습을 관찰할 수 있네요. 몸 밖에는 얇은 피막이 형성되어 있구요.
번데기 상태로 일정기간 지난 후에 바로 성충으로 날아오를 준비를 합니다.
물론 이때 성충이 되기 전 집이 아직까지도 물속에 잠겨있는 상태라면 대부분 익사하겠죠.
그래서 대부분의 날도래류 전략은 수량이 점차 줄어드는 봄시기까지는 번데기 상태로 물속에 있다가,
수량이 최대로 줄어드는 여름 강우 직전(번데기가 들어있는 집이 물 바깥에 노출되는 시기)에 성충이 되어 날아가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.
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... ^^
죄송합니다. 매번 답변이 늦네요... ^^
멋진 생태 사진입니다. 순간 포착을 넘 잘하셨네요... ^^
굴뚝날도래류가 개울등에류를 포식하고 있군요...
일반적으로 굴뚝날도래류가 속해 있는 우묵날도래류는 낙엽 등과 같은 유기물과 작은 유기물 조각(유기잔사물)을 섭식하는데,
사진을 찍으신 것처럼 굴뚝날도래류 일부는 식물질 식성이 아닌 포식성 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